낭만주의가 계몽주의, 고전주의의 세계관문학관에 대립하여 독자적 문예사조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끼친 철학은 피히테의 주관적 관념철학, 셸링의 자연철학, 슐라이어마하의 낭만적 종교철학이다.
① 요한 고트립 피히테(Johann Gottlieb Fichte, 1762~1814)
주관적 관념 철학자 피히
문학 저널리즘에 헌신하여 예술, 문학에 관하여 2 000편 이상의 기사를 쓴 고티에는 이윽고 낭만적 기질을 벗어나 보다 정제되고 박학한 시 형식을 구축하는데, 1852년 「칠보와 나전」이 대표적 시집이다. 여기에서 향후 고답파를 예고하는 〈예술을 위한 예술〉이론이 정립되었다.
낭만주의 전성기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
관해서 물어본다면 분명 말문이 막힐 것이다. 나는 고등학교 때 단순히 암기하기만 한, 유럽을 한 세기 동안이나 풍미했던 이 운동에 대해서 정확히 그리고 구체적으로 연구해 보고 싶었다.
미술과, 건축, 문학, 학문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예술영역에 커다란 변화를 일으킨 르네상스
시대. 그리고 그
문학이 발달한 시기는 사회가 이원화되어 갈등을 일으키던 때이다. 프랑스 혁명을 불러일으킨 계기로 까지 평가되고 있는 보마르셰의 희극<피가로의 결혼>이나 세르반테스의<돈키호테>가 지배계급을 비판하고 조롱하는 것처럼 조선사회의 봉건체제와 가치관에 대해 비판하는 실학파의 문학이나 1930년
제2장 근대문예사조의 등장 - 소장파가 일으킨 《창조》문학
1. 문예지와 순문학운동
1) 근대 문예사조의 등장
신문학사 위에 ‘언제부터 근대 문예사조가 등장했는가?’ 라고 물으면 그것이 좀 더 뚜렷한 모양으로서 사조적인 주류가 된 것은 1920년대라고 할 것이지만, 그러나 그것이 처음 선을
문학작품을 일단 판타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판타지는 과학법칙이 아닌 마술적이고 미신적인 것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 다른 것들과 크게 다르다. 예를 들어 추리소설은 합리적이고 명료한 설명으로 끝을 맺는데 반해 판타지는 이러한 설명 자체를 거부한다고 할 수 있다. 판타지는 정해진 형식이
문학으로서 높은 성취를 보여주고 있다. 이태준은 소설과 마찬가지로 나름대로의 수필관을 지니고 있었다. 그는 수필을 “자연 인사 만반에 단편적인 감상소회, 의견을 경미, 소박하게 서술하는 글”로 규정하고, “그 사람의 자연관, 인생관, 그 사람의 습성, 취미, 그 사람의 지식과 이상, 이런 모든